Python 설치 및 실행
- 파이썬 버전 확인
$ python3 --version
- 파이썬 실행 및 종료
$ python3
>>> exit()
- 파이썬 스크립트 실행 : 확장자 .py 파일
$ python3 Hello.py
- pip 업그레이드
$ pip3 install --upgrade pip
- Ipython 설치
$ pip3 install ipython
mac os에서 ipython 설치하는 방법 참고 : https://www.geeksforgeeks.org/how-to-install-ipython-on-macos/
- ipython 실행 및 종료
$ ipython
in[1] : exit()
- jupyter notebook 설치
$ pip3 install jupyter
mac os에서 jupyter notebook 설치하는 법 참고 : https://www.geeksforgeeks.org/how-to-install-jupyter-notebook-on-macos/
- jupyter notebook 웹 실행
$ jupyter notebook
주피터 노트북이 웹상에서 실행되는 것을 확인 가능
종료 하려면 ctrl + c를 눌러주면 됨
실행 제어
- If/elif/else
if, elif, else 사용을 활용해서 특정 조건에서만 실행하기
>>> cat= 'spot'
>>> if 's' in cat:
>>> print('found an \'s\' in a cat')
>>> if cat == 'Sheba':
>>> print('I found Sheba')
>>> else :
>>> print('Some other cat')
>>> else:
>>> print('a cat without \'s\'')
found an 's' in a cat
Some other cat
- for 반복문
시퀀스의 구문을 반복하는 기능
>>> for i in range(10) :
... x = i*2
... print(x)
0
2
4
6
8
10
12
14
16
18
- continue
반복문 안에서 continue 사용시 해당 값의 처리에 대해 건너뛰고 다음 반복 문으로 넘어감
>>> for i in range(6) :
... if i==3 or i == 4 :
... continue
... print(i)
0
1
2
5
while 반복문
- while : 조건이 True로 판단되는 동안 블록을 반복함
>>> count = 0
>>> while count < 3 :
... print(f'the count is {count}')
... count += 1
the count is 0
the count is 1
the count is 2
- break : 반복문을 빠져나오도록 break
>>> count = 0
>>> while True :
... print(f'the count is {count}')
... if count > 5 :
... break
... count += 1
the count is 0
the count is 1
the count is 2
the count is 3
the count is 4
the count is 5
the count is 6
예외 처리
- try-except 구문으로 오류를 건너뛰고 진행, 오류를 확인
>>> thinkers = ['Plato', 'Playdo','Gumby']
>>> while True :
... try :
... thinker = thinkers.pop()
... print(thinker)
... except IndexError as e :
... print('we tried to pop too many thinkers')
... print(e)
... break
Gumby
Playdo
Plato
we tried to pop too many thinkers
pop from empty list
내장 객체
파이썬에는 상당수의 내장 built-in 클래스들이 있음
- 클래스 인스턴스화 (class instantiation) :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기
- 도트 표기법 (dot syntax) :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에 접근하기 위한 클래스 문법
>>> class FancyCar() :
... pass
>>> type(FancyCar)
<class 'type'>
>>> # fancy car를 인스턴스 화 하기
>>> my_car = FancyCar()
>>> type(my_car)
<class '__main__.FancyCar'>
[객체 메서드와 속성]
- 객체 (object) : 데이터를 속성에 저장한 것. 클래스의 인스턴스로,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포함하는 개체.
- 클래스 (class) : 물건을 만들 때, 그 물건의 설계도와 같은 것.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실제 물건이 객체. 예를 들어, 자동차 클래스에서 자동차 하나를 만들면 그것이 객체이며, 이 객체는 색깔, 모델 등과 같은 속성을 가짐.
- 메서드 (method) : 객체와 클래스에 포함된 함수
- 객체 메서드 (object method) : 클래스에 포함된 모든 객체에 대해서 정의된 메서드
ex. 자동차 클래스에서 '운전하기' 기능
- 클래스 메서드 (class method) : 클래스에 포함되어 해당 클래스의 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메서드.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수준의 속성에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지만, 객체 속성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고, 클래스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에 사용됨
ex. 자동차 클래스에서 '총 자동차 수 확인하기' 기능
>>> # 멋진 차의 클래스 정의
>>> class FancyCar() :
... # 클래스 변수 추가
... wheels = 4
... # 메서드 추가
... def driveFast(self) :
... print('driving so fast')
>>> # 멋진 차를 인스턴스화
>>> my_car = FancyCar()
>>> # 클래스 속성에 접근
>>> my_car.wheels
4
>>> # 메서드 호출
>>> my_car.driveFast()
driving so fast
* Python for DevOps (O'Reilly) 책을 참고하여 작성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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